본문 바로가기
운동

수영 배영 배우기-팔 동작

by mingO 2021. 4. 15.
반응형
SMALL

앞선 글에서 배영의 기본자세와 배영 발차기에 대해서 배워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배영 팔 동작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배영 팔 동작은 자유형 팔 동작과 마찬가지로 초급단계의 팔 동작과 고급단계에서의 팔 동작이 있습니다.

초급 단계에서는 당기기(pull)와 되돌리기(Recovery) 동작으로 구분되고, 고급 단계에서는 입수(Entry), 물잡기(Catch), 당기기(Pull), 밀기(Push off), 마무리(Finish), 되돌리기(Recovery) 6단계로 구분됩니다. 

배영 팔 동작-초급단계

 

  1. 팔은 어깨 뒤로 반듯하게 입수되어야 합니다.
  2. 팔이 물에 닿을때 즉시 팔 젓기에 들어가야 합니다. 이때 물속에서 팔의 정지 동작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3. 몸의 롤링(Rplling)은 스트로크를 시작할 때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4. 팔이 구부러지지 않고 쫙 펴고 돌려야 됩니다. 

※ 롤링(Rolling)은 자유형, 배영 영법을 할 때 구사하는 동작입니다. 머리는 고정시키고 팔 동작이 시작될 때 상체가 좌우로 40도~45도 움직이는 것입니다. 최대한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롤링을 하는 이유는 저항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수영하기 위해서입니다. 초급단계에서는 롤링을 하기가 어렵지만 영법이 익숙해질수록 자연스럽게 롤링이 구사될 것입니다. 

 

수영 배영 동작
수영 배영

 

 

 

배영 팔 동작-고급단계

고급단계에서 배영 팔 동작은 넣기(Entry), 물 잡기/누르기(Catch), 당기기(Pull), 밀기(Push off), 마무리/빼기(Finish), 되돌리기(Recovery) 6단계로 구분됩니다. 

초급단계에서의 팔 동작과 원리는 똑같지만 정확한 물잡기 동작이 추가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 팔은 어깨 뒤로 반듯하게 입수되어야 합니다.
  2. 팔이 물에 닿을 때 즉시 팔 젓기에 들어가야 합니다. 이때 물속에서 팔의 정지 동작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3. 물 잡기/누르기(Catch) 동작에서 팔꿈치를 구부립니다. 팔을 구부리는 동안 팔꿈치는 수영장 바닥 쪽을 향합니다(다리 쪽으로 향하면 절대 안 됩니다).
  4. 물 잡기가 시작될 때 몸의 롤링(Rolling)도 시작됩니다. 
  5. 팔이 어깨선을 지나갈 때 팔꿈치가 구부러지는 각도는 90도가 됩니다. 
  6. 물 잡기/누르기(Catch) 동작이 끝나면 물을 둥근 형태로 허벅지 쪽으로 힘 있게 밀어줍니다(당기기 Pull동작). 
  7. 밀기(Push off) 동작을 마무리할 때는 팔이 쫙 펴져 있어야 합니다. 마무리/빼기(Finish) 동작까지 연결됩니다.
  8. 바로 이어서 되돌리기(Recovery) 동작을 하면 됩니다. 이때 반대쪽으로 몸의 롤링(Rolling)을 하면서 어깨가 물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 동작들을 반복하면서 앞으로 나아갑니다. 

 

수영 배영 팔돌리기
수영 배영 팔돌리기

배영 호흡

배영 호흡은 코와 입이 물 밖으로 나와있어 호흡이 자유롭습니다. 그러나 동작이 서툰 경우 얼굴이 물에 잠기기도 합니다. 얼굴이 물에 안 잠기려면 배영의 기본자세를 잘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 한쪽 팔이 되돌리기(Recovery) 동작을 하고 있을 때 호흡을 들이마시고, 물 잡기(Pull) 동작을 할 때 호흡을 내쉽니다. 이렇게 규칙적으로 호흡을 해야 물을 먹지 않고 안정된 자세로 수영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LIST

'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영 평영 배우기(Breaststroke)-팔 동작, 호흡 동작  (0) 2021.04.22
수영 평영 배우기  (0) 2021.04.19
수영 배영 배우기  (0) 2021.04.13
수영 자유형 배우기-고급  (0) 2021.04.13
수영 자유형 배우기  (0) 2021.04.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