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수영 배영 배우기

by mingO 2021. 4. 13.
반응형
SMALL

수영 배영 영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배영은 수영의 4가지 영법 중 유일하게 누워서 하는 영법입니다.

 

배영의 기본자세

배영은 둔부가 낮은 곳에 위치해야 하며 머리는 30도 정도 들어 전면 저항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즉, 누워서 몸을 곧게 뻗은 자세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 

이 자세는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유선형 자세라고 합니다. 유선형 자세를 잘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유선형 자세는 물이나 공기의 저항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하여 앞부분을 곡선을 만들고, 뒤쪽으로 갈수록 뾰족하게 한 형태입니다. 물고기의 형태를 생각하면 됩니다.

둔부가 너무 하향하거나 머리를 심하게 들 경우 허리가 구부러져 몸이 가라앉는 원인이 되므로 이점을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어깨와 가슴을 편안하게 펴 주고, 발 끝은 수면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머리는 고정시키며 양쪽 어깨를 교대로 롤링(Rolling) 해야 합니다. 양쪽 어깨가 교대로 몸 중심선 가까이 이동하므로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자세가 됩니다. 

 

 

배영 발차기 

배영 발차기는 자유형 발차기와 마찬가지로 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 위아래로 번갈아가면서 움직이면 됩니다. 

초보자는 내려 찰 때 발목에 힘을 너무 주게 되어 발이 통나무처럼 굳어진 상태에서 발차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체력 소비만 크고 앞으로 나아가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발차기할 때 꿀팁은 허벅지에만 힘을 주고 움직이면 다른 부위는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다리 모양은 안짱다리 모양을 취하면 더욱 강한 추진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발차기할 때 주의할 부분은 기본자세(유선형) 잘 유지하면서 발차기를 차야됩니다. 기본자세가 무너지게 되면 허리가 밑으로 처지게 되면서 무릎으로 발차기를 하게 됩니다. 무릎을 구부리게 되면 내리는 힘이 아닌 당기는 힘이 크게 작용하여 추진력에 방해가 됩니다. 

 

 

반응형
LIST

'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영 평영 배우기  (0) 2021.04.19
수영 배영 배우기-팔 동작  (0) 2021.04.15
수영 자유형 배우기-고급  (0) 2021.04.13
수영 자유형 배우기  (0) 2021.04.12
수영복 고르는 방법  (0) 2021.04.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