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수영 접영 배우기(Butterfly)-팔 동작

by mingO 2021. 4. 30.
반응형
SMALL

저번 포스팅에서 접영 자세와 접영 발차기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접영 발차기가 완성됐으면 이젠 접영 팔 동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접영 팔 동작은 평영 팔 동작과 마찬가지로 양 팔을 동시에 움직이면서 앞으로 나아가야 됩니다.

평영 팔 동작은 물속에서만 진행됐는데, 접영 팔 동작은 자유형 팔 동작처럼 되돌리기(Recovery) 동작이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자유형 팔 동작처럼 양팔을 동시에 돌리면 됩니다.

접영 팔 동작(Butterfly Stroke)

접영 팔 동작은 양어깨를 수평을 유지하게 되므로 수면 위로 머리와 양어깨가 일정 부분 상승되어 올라오지 않으면 양팔의 되돌리기가 어렵게 됩니다. 몸의 중심을 상, 하로 이동하여 상체를 수면 위로 상승시켜야 합니다.

접영 팔 동작은 입수(Entry), 물 잡기(Catch), 당기기(Pull), 밀기(Push), 마무리(Finish), 되돌리기(Recovery) 단계로 구분됩니다. 고급 단계의 자유형 팔 동작 단계와 동일합니다. (수영 자유형 배우기-고급 포스팅 참고)

 

수영 접영 팔동작
수영 접영 팔 동작

 

  • 첫 번째 동작은 Entry(입수) 동작으로 입수될 때 양 팔을 편 상태에서 가슴을 누르며 어깨너비보다 약간 넓게 벌려줍니다. 개인 차가 있으나 팔을 앞으로나란히 한 상태에서 약 10cm 정도 벌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팔을 양 옆으로 너무 많이 벌리게 되면 다음 동작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 다음은 Catch(물 잡기) 동작으로 두 손을 아래로 누르면서 가슴 쪽을 향해 잡습니다. 물을 잘 밀어낼 수 있는 형태를 만들어줍니다.  팔꿈치의 구부림은 둥글게 물을 쓸어주어 팔이 중간 지점에서 가까워졌을 때 구부림의 정도가 가장 큽니다.

※ 캐치 동작에서 중요한 것의 팔꿈치의 자세입니다. 물 잡기(Catch) 동작을 했을 때 팔꿈치의 방향은 양옆을 향하고 있고, 팔꿈치는 하이엘보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팔꿈치가 모이거나 떨어지면 물을 잡지 못하고 추진력을 잃게 되니 이 점을 특히 주의해야합니다.

  • 손이 가깝게 모여지면(Pull) Push(밀기) 동작이 시작되는데 Push의 마지막 부분에서 두 손바닥이 몸을 향하게 해 주며 수면을 향해 팔을 빼 올립니다.(Finish)
  • Finish(마무리)를 하고 난 운동량을 그대로 이용하여 전방으로 팔을 던져줍니다. 팔을 쫙 펴고 Recover(되돌리기) 동작을 하면 됩니다.

물 잡기(Catch), 당기기(Pull), 밀기(Push), 마무리(Finish) 동작은 추진력을 얻기 위해 물속에서 물을 잡고 밀어내는 동작입니다. 자유형 물 잡기를 양 팔로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접영 영법에서 물 잡기는 양 팔을 동시에, 강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체력 소비가 크고 어깨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되면 부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만큼만! 운동하길 바랍니다. 

추후에 수영을 잘하기 위한 보강운동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되돌리기(Recover), 입수(Entry) 동작은 수면 위에서 이루어집니다.

팔을 쫙 펴고 되돌리기(Recover) 동작을 하면 됩니다. 

되돌리기 동작으로 한 후 처음 시작한 팔의 위치로 입수(Entry) 동작을 하면 됩니다. 

 

접영 영법에서 양 팔을 동시에 움직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물 잡기를 할 때 강하게 힘을 주어 물을 잡아서 밀어내야지 되돌리기를 할 때 편안하게 팔이 돌아갈 수 있습니다. 

 

접영 영법은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에서 접영 호흡 동작과 접영 연결 동작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